함께하는 사람들

국제교류에 참여한 마을활동가 팀

공익활동가협의회 (하남시)
공익활동가협의회는 경기도 하남시에서 활동하는 공익활동가 협의체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남시에서 활동하는 대표들의 모임입니다. 공익활동가협의회는 공동체 활동의 노하우를 알리기 위한 작은 연구를 진행하고,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정보를 알려주는 가이드를 만들어 활동가들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등의 활동으로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지역 자산을 성공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영국의 우수 사례를 통해 우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더불어가치 (광명시, 시흥시, 안산시)
‘더불어가치’ 팀은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마을정책연구네트워크’ 회원들로 구성된 팀입니다. 더불어가치 팀은 공동체 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추구와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해외 사례연구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협동과 자조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마을 경제를 이뤄온 몬드라곤과 MTA 사례를 통해 경기도와 지역사회(광명, 시흥, 안산)의 마을 정책역량을 제고하고 대안적 해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마을어스 (고양시)
고양시는 1990년 수도권 최초로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조성된 신도시로서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상생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속가능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전환방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Maeul-us는 2020년부터 마을공동체 지원활동가와 주민자치회 지원활동가가 함께 모여 공동체의 지속가능성 방안을 모색하는 공동체 입니다. 마을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역순환경제가 지속가능한 마을을 만들 수 있다고 믿으며 이것의 실현을 위하여 공유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을공동체 복원과 상생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지역 중심의 순환경제공동체 사례를 살펴보고 벨기에의 시민참여와 공동체에 대한 공공지원 정책을 학습하고자 합니다.
용인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용인시)
용인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주민 주도의 주민자치 실현과 마을공동체 활성화 및 지속성·전문성 제고를 위해 용인시가 지난해 2020년 7월에 설립했습니다. 센터는 마을 내 공동체들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는 마을자원조사, 공동체 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컨설팅 및 워크숍, 활동가양성을 위한 주민 교육, 용인의 사회적 협동조합·청년공동체 네트워크·환경단체·마을기업 등을 연계하는 자원 매칭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마을공동체 육성과 활성화 그리고 공동체의 가치를 더욱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을공동체 활동이 활발한 일본의 중간지원조직의 주요 역할 그리고 세대융합 돌봄 사례조사, 현장탐방 및 학습을 통하여 용인시와 경기도 마을공동체에 확산, 전파하고자 합니다.
헬로우 가평넷 (가평군)
헬로우가평넷은 소통과 공유의 장을 열어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계망 확장을 위하여 가평군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11개의 단체가 결합한 네트워크 조직입니다. 헬로우가평넷은 지역사회에 마을공동체의 가치를 알리고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평군은 경기도의 인구소멸지역에 해당되는 지역 중 하나로, 행정 구역의 80%에 해당하는 마을이 소멸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와 일자리 세대 유입의 문제를 극복하고자 민관협력방식으로 주민 주도의 마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의 초고령 마을의 도시재생 및 로컬크리에이터 사례인 가미야마 사례를 통해 인구 소멸 시대 마을의 해법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문의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info@globalggmaeul.or.kr
070-4286-8988